원앙
메타데이터
항목 ID GC09200298
한자 鴛鴦
영어공식명칭 Mandarin Duck
이칭/별칭 계칙,증경이,비오리,원앙이
분야 지리/동식물
유형 동물/동물
지역 충청남도 금산군 금산읍지도보기|진산면지도보기|남이면지도보기|남일면지도보기
시대 현대/현대
집필자 김윤미
[상세정보]
메타데이터 상세정보
천연기념물 지정 일시 1982년 11월 16일연표보기 - 원앙 천연기념물 제327호 지정
관련 사항 시기/일시 2021년 11월 19일 - 원앙 문화재청고시 제2021-141호에 따라 지정 번호 삭제
성격 조류
학명 Aix galericulata (Linnaeus, 1758)
생물학적 분류 척삭동물문〉조강〉기러기목〉오리과〉원앙속
서식지 호소, 하천, 해안 등
몸길이 45㎝
새끼(알) 낳는 시기 6월

[정의]

충청남도 금산군에 분포하는 오리과 원앙속의 천연기념물.

[개설]

오래 전 중국에서는 원앙의 수컷과 암컷의 색 차이가 커, 서로 다른 종으로 다루었다. 수컷을 원(鴛), 암컷을 앙(鴦)이라고 불렀으나, 후에 분류학적으로 같은 종인 것을 알게 되어 ‘원앙’이라고 부르게 되었다.

[형태]

몸길이는 45㎝이고, 번식기의 수컷은 머리 꼭대기가 짙은 녹색이며, 뒷머리에는 길게 늘어진 자색 광택이 있는 적갈색 깃털[댕기깃]이 있다. 흰색 눈썹, 황백색의 어깨와 옆구리 그리고 은행잎처럼 생긴 주홍색 큰 셋째날개깃[은행깃]이 위로 솟은 것이 특징이다. 부리는 붉은색이고 끝은 하얗다. 암컷은 전체적으로 회갈색이나, 몸 아랫면에 흰색 점이 있고, 눈 주위를 감싸며 뒤까지 이어지는 흰색의 선이 있다. 부리는 검은색이다. 번식 후 깃털은 암수가 모두 자주색을 띤 갈색이 된다.

[역사/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]

우리나라와 중국에서는 부부금실을 좋게 한다고 하여 결혼식 때 한 쌍의 ‘원앙’을 선물한다. 그러나 실제로 원앙은 암수가 일생을 함께하지 않는다. 짝짓기를 할 때, 수컷들은 깃을 펼치거나 세워 구애를 하고, 암컷이 마음에 드는 수컷 한 마리를 고르는데 이것은 매년 일어난다. 즉, 결혼식에서 ‘원앙 같은 부부’가 되라고 하는 것은 수사학적으로는 맞는 말이나, 동물생태학적으로는 매년 배우자를 바꾸라는 뜻이 된다.

[생태 및 사육법]

텃새이자 겨울철새로 전국의 호소, 하천 등 우리나라 전역에 서식한다. 냇가나 인접한 오래된 나무 구멍에 둥지를 만들거나, 대형 딱다구리의 둥지나 돌담 틈에서 번식하기도 한다. 6월에 7~14개의 옅은 황갈색 알을 낳고, 28~30일 후에 깨어난다. 40~45일 간 새끼를 기르며, 그 후 새끼가 둥지에서 땅으로 뛰어내리는데 어미는 도와주지 않는다. 겨울철에는 북쪽에서 번식하는 무리와 만나 강, 저수지 등지에 큰 무리를 이룬다. 각종 식물의 씨앗이나 열매, 수서곤충, 작은 물고기 등을 먹는다.

[현황]

일본이나 중국, 영국에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, 개체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보이나,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부터 2010년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하였다. 문화재청에서는 198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. 금산군에서는 금산읍, 진산면, 남이면, 남일면 일대에서 관찰되었다.

[참고문헌]
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.
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